종합예술 그림책의 매력 속으로

2018 문화가 있는 날
2018년 7월 24일
바람의 소리를 듣는다
2018년 7월 24일
22018년 7월 24일
어울림문화학교
<나만의 특별한 그림책 일러스트>

매일 홍수처럼 그림책이 쏟아져 나온다. 하루에 약 100여권씩 나온다고 하니 실로 어마어마한 숫자이다. 그런데 과연 이 많은 책 속에 어린이들의 삶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그림책은, 과연 몇 권이나 될까?

텍스트만 있는 책은 무한한 상상력을 심어 주지만, 텍스트를 보충하는 그림이 함께 그려져 있다면 상상력은 극히 제한적이 된다. 단순히 글만 존재 한다면 독자 개개인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글에 맞춰 생각을 하고 상상을 할 수 있지만, 그림을 넣어 줌으로써 독자의 상상을 작가가 끌고 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작가의 사상이나 감정은 항상 올바르고 건전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책의 경우, 작가가 만든 그림책이 아이에게는 최초의 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림책은 높은 수준의 글과 그림으로 이루어진다. 표지를 비롯해 면지, 본문, 뒷표지까지 디자인해야함은 물론, 새로워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작가는 글자 하나하나와 크기, 서체, 그림이 들어갈 자리 구성, 그림을 어떻게 그려 넣을 것인가 등을 종합적으로 생각을 해야 한다. 그림책에 들어가는 그림은 글을 단순히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글과 더불어 감성과 정보를 전해주는 일러스트레이션이기 때문이다.

어울림문화학교에서 수업중인 <나만의 특별한 그림책 일러스트>는 그림책 작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가진 어린이 책을 쓰고 그리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아크릭, 수채, 먹, 판화, 꼴라쥬 등 다양한 재료의 기법과 활용법을 익히는 드로잉 수업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수업은 창의적 사고를 기르고 기획의 기초를 다지는 과정이다.

어울림문화학교 발표회에 출품한 수강생들의 작품(1번)과 수업 모습(2~4번)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작가는 남들보다 날카로운 눈과 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사물을 표현할 때 정확하고 간결하고 쉽게 전달을 해야 한다. 또, 흥미로워야 한다. 솔직함과 우둔함이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간결해야 한다. <나만의 특별한 그림책 일러스트> 수업은 이 모든 자질을 키울 수 있도록, 현장의 그림책 작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수업이다. 수업의 세부과정을 조금 더 살펴보자.

드로잉
그림 그리기의 기본이며 그림을 그리는 처음부터 끝까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조형 수업에 중요한 과목이다. 인체를 대상으로 시작하여 사물과 풍경으로 이어지는 모든 상황 연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선으로 시작해 면으로 이어지는 형태적 이해를 돕고 손 터치의 기술적 접목을 유도 한다.

색체의 이해
미술은 색을 빼놓으면 논할 수 없다. 그만큼 색을 알고 이해를 해야 자기만의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색의 이론과 활용, 색의 감정과 역할까지 자기만의 개성 있는 색을 만들 수 있게 한다.

수채, 색연필, 크레파스 페인팅의 이해
회화에서 가장 중요하고 많이 쓰이는 여러 가지 기법과 안료의 쓰임을 익힌다.

아크릭 페인팅의 이해
현대 그림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는 재료로써 모사 위주로 수업한다. 표현력과 입체 공간에 대한 구성도 함께 익힌다.

콜라주의 기법
현대미술의 표현 기법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형식 중 하나로 영역을 넓혀 동적, 정적인 표현을 자유롭게 구사 할 수 있게 한다.

그림책 그려보기
어려운 그림책이 아닌 보편적이고 문학적인 창작 그림책을 진행한다. 자기만의 이야기와 그림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테크닉을 다진다.

글짓기와 글쓰기의 이해
글쓰기의 전통적 방식을 바탕으로 한 기초를 다진다. 정독과 다독을 병행하고 모사와 창작쓰기를 한다.

그림책 워크샵
스토리텔링과 작품의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완성된 그림책 워크샵을 진행 한다. 작업 과정과 기획의 소견을 발표한다.

동화책 작가를 꿈꾸고 있다면, 직접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려 넣은 특별한 그림책의 작가가 되어보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도전해보자.

글. 백명식(어울림문화학교 강사)

2018 어울림문화학교 3학기

기 간  6.1(금) ~ 8.31(금)

장 소  고양어울림누리 별따기배움터

문 의  1577-7766 / www.artgy.or.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