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남과 여라이딩스텔라를 소개합니다

2015 김범수 겟올라잇쇼(Before & After) – 미리보기
2015년 7월 30일
2015 아침음악나들이3 – 이현우의 뮤직박스 미리보기
2015년 7월 30일
02015년 7월 30일

“태양의 에너지를 담은 경쾌한 음반, ‘썬 파워’를 선보입니다”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가 만드는 솔직하고 유일하며 중독적인 ‘코리안 그루브’의 유혹!

옛날 남자와 여자가 (자동차)스텔라를 탄다…? 비유적인 표현으로 써내려간 소설의 첫 문장이 아닙니다. 음악을 하는 밴드의 이름 뜻풀이입니다.

한번 들으면 잊혀지지 않는 개성 넘치는 이름의 밴드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 이들의 음악은 한국식 장단과 흥, 댄스와 전자음, 밴드사운드가 어우러져 독특한 명칭 만큼 이나 남다른 매력을 자랑합니다. 덕분에 국내는 물론 일본 서머소닉, 미국 SXSW, 프랑스 미뎀 등 해외 유수 음악 페스티벌에서도 맹렬히 활약하고 있습니다.

솔직하고 유일하며 중독적인 ‘코리안 그루브’의 유혹으로 대변되는 음악을 선보이는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를 직접 만나봤습니다.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

2015년 7월 21일 화요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망원동에 위치한 연습실에 모인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입니다. 끈끈한 팀웍을 엿볼 수 있었던 ‘키 몰아주기’를 연출해주셨습니다. 미숙한 촬영 기술로 실제 매력의 10분의 1도 담아내지 못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Q : 결성 과정 및 활동 내용 등 밴드 소개를 부탁합니다.

A : 20년 지기 친구인 조웅(기타, 보컬)과 임병학(베이스)의 듀엣으로 2005년부터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2007년 첫 번째 정규 음반, 2011년 두 번째 정규 음반을 냈고요. 2012년 박태식(드럼)과 김나언(키보드)이 합류해 7월 초 세 번째 정규 음반 ‘썬 파워(Sun Power)’를 발표했습니다. 국내외에서 라이브 공연을 꾸준히 진행하며 관객들을 만나고 있어요.

썬파워

7월 초 발매된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의 세 번째 정규 음반 썬 파워입니다.

 

Q : 썬 파워라는 타이틀이 무척 유쾌하고 낙천적으로 다가옵니다. 어떤 음반인가요?

A : 음반을 준비한 4년 간 일본,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러시아 등 여러 곳을 다니며 공연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새로운 분위기에 적응하며 영향을 받았죠.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태양이었어요. 어느 곳에서나 어김 없이 떠오르던 태양과 그 햇살이 만드는 공기, 물, 색깔이 상쾌했습니다. 썬 파워는 그런 컬러풀하고 경쾌한 태양의 에너지를 담은 음반이에요. 언어로 설명하기는 힘들고 들어보면 더욱 잘 느낄 수 있을 겁니다.

Q : 특정 프로젝트를 위해 익명의 다수로부터 투자를 받는 ‘크라우드 펀딩’ 방식으로 음반이 제작됐다고 들었습니다. 의미와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A : ‘누구의 간섭도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하고 싶은 걸 하겠다, 다시 시작하는 기분으로 스스로의 길을 만들어 보자’는 마음으로 소속사를 나온 상황이라 음반 제작에 투자할 돈이 없었어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음악을 하면서 살아남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고 논의하던 중에 크라우드 펀딩을 생각해냈습니다. 지원에 대한 댓가는 CD 제공, 공연 티켓 증정, 음반에 코러스 참여 등이었죠. 최종적으로 꽤 큰 금액이 모였고 음반을 제작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팬과 뮤지션의 관계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는 점이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남녀노소 다양한 팬들이 적지 않은 금액을 선뜻 투자했다는 사실은 각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Q : 음반 발매 주기가 3, 4년으로 긴 편인데 이유가 있는지요?

A : 음반 작업 이상으로 공연을 선호해 공연에 노력과 시간을 더 많이 씁니다. 1년 기준으로 100여회의 국내외 공연을 하고 있는데 라이브 무대가 주는 순간적인 행복감이 좋습니다. 멋진 공연을 위해 연주력 등 음악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신체와 심리 등의 차원에서도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어요.

 

Q  : 공연 경험이 상당한데, 서 보고 싶은 무대나 연출하고 싶은 무대가 있나요?

A : 마당놀이처럼, 공연자가 공연장의 중앙에서 공연하며 무대와 객석의 높낮이가 없는 무대에서 공연하고 싶어요. 무대가 객석을 바라보는 형태이면서 무대와 객석의 공간이 뚜렷히 구분되는 일반적인 형태의 공연장(프로시니엄 무대)에 비해 공연자와 관객 모두 몰입도와 소통이 훨씬 원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Q : 향후 예정된 공연 일정이 궁금합니다.

A : 8월 중 열리는 여러 곳의 페스티벌에 출연해 공연을 펼칠 계획입니다. 9월 11일에는 홍대 상상마당에서 쇼케이스가 열리며, 이후 전국 투어 공연과 연말 공연이 예정돼 있어요. 고양아람누리 노루목야외극장에서 공연을 한 적이 있는데 좋은 경험이었어요. 앞으로도 고양아람누리 및 고양어울림누리 무대에 설 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메시지4메시지3메시지2메시지1

고양문화재단에 훈훈하고 재미있는 메시지를 남겨 주셨습니다.

귀한 시간을 할애해 소중한 대화를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를 응원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