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행복 주인공을 찾아라!

공연감상과 물놀이를 동시에!
2019년 7월 4일
차이콥스키의 잘못된 결혼
2019년 7월 4일
22019년 7월 4일
2019 어울림문화학교 3학기
문화예술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난 6월 1일(토) 개강한 어울림문화학교 3학기 수업이 어느덧 1/3 지점을 넘어섰다. 음악, 미술, 무용, 창의, 전통, 인문교실 등 70여 개 프로그램, 100여 개의 수업이 마련된 가운데 ‘생활 속 행복 주인공’을 위한 문화예술 평생교육 신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고 유익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만나보자.

부모와 영유아 프로그램

[엄마그림 아이그림]은 5~7세 아이와 엄마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 함께 그림을 그리며 기쁨과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시간이다. 엄마는 간단한 일러스트를 배우고, 아이는 엄마와 그림을 그리며 심리적 안정과 함께 미술의 기초를 다지게 된다. 혼자 수업 받는 것을 두려워하는 아이나 미술을 처음 접하는 아이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수업이다. 평소에는 몰랐던 아이의 진솔한 모습도 볼 수 있으며, 아이와 소통하는 법을 알아가는 수업이 될 것이다.

[엄마랑 아가랑 행복한 놀이발레]는 24~36개월 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 하는 수업이다. 스트레칭과 신체놀이를 통해 유연성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으며, 부모와 함께 몸을 움직이는 데 초점을 맞춘다.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놀이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린이·청소년 프로그램

[키즈 플라워 만들기]는 어린이를 위한 플라워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아름다운 꽃을 보고 만지고 느끼는 동안 오감 발달에 도움을 준다. 꽃 포장지를 이용한 오브제인 선물용 꽃꽂이부터 원형 꽃장식, 꽃 카드, 미니 꽃다발, 나만의 작은 손바닥 정원 만들기 등 다양한 꽃에 관한 다양한 만들기를 배우고 창의적인 꽃 작품을 완성하게 된다.

[창의력 탐구 미술]은 여러 장르의 미술을 접할 수 있는 수업이다.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독특한 재료들과 다양한 수업 내용으로 아이들이 미술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느낄 수 있다. 작품 활동을 하는 동안 손과 눈의 협응력, 성취감, 집중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천상의 소리 오카리나 + 팬플룻]은 운지법이 쉬우면서도 아름답고 독특한 음색을 지녀 천상의 소리를 내는 악기’로 불리는 오카리나를 통해 폭넓은 음악적 경험과 지식, 감각을 발달시키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쌓도록 하는 수업이다. 초급, 중급, 고급 과정까지 차근차근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진행한다.

[어린이 리코더 교실]은 초등학교 정규과정에도 있는 리코더를 재미있게 가르쳐 훌륭한 연주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수업이다. 손가락 악보를 읽고 리코더의 소리를 내보는 ‘소리내기’, 오른손과 왼손 연습, 양손 연주, 2중주 연주 등 음악 이론부터 연주법까지 함께 배울 수 있다.

[청소년 게임문화 멘토]는 보드게임의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게임을 통해 사회성과 의사소통을 배울 수 있는 수업이다. 게임을 통해 공간 구성력과 지각력, 기억력, 집중력, 수학적 사고력, 논리력, 문제 해결력,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영역의 보드게임을 통해 새로운 게임 문화를 체험하며 심리와 인성 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게임을 통해 컴퓨터 사고력과 코딩 개념도 익힐 수 있다.

[창의력 증진 로봇제작 교실]은 로봇의 정의부터 로봇의 두뇌, 에너지, 제어, 구동에서 이동방법을 알아보고, 로봇을 직접 조립 및 작동해볼 수 있는 수업이다. 아이들이 로봇과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제어·관리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4차 산업시대에 맞는 사고력과 창의력 증진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생각박사 글쓰기박사 교실]은 일기문·생활문·독후감·동시·동화·편지·설명문·논설문 쓰기, 신문활용교육, 상상력 훈련, 학습코칭 및 각종 진단검사를 병행하는 수업이다. 글쓰기를 잘하면 자연스럽게 공부를 잘하게 된다. 글쓰기 훈련을 하면 주의력, 집중력, 창의력, 관찰력, 상상력, 논리력, 자기주도능력 등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이 수업은 철인 3종 경기처럼 통합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 될 것이다.

[지리체험 논술 생각날기]는 땅의 위치뿐 아니라 지도를 통해 그 지역의 기후와 지형에 어떤 특징이 있는지, 그래서 사람들의 생활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이다. 지리를 알면 생각이 커지고, 세상 보는 눈이 넓어지며, 역사를 이해하는 힘도 생겨난다. 지리를 통해 지구촌 다양한 친구들의 삶을 알게 될 것이다.

청소년·성인 프로그램

[건강과 아름다움 필라 발레]는 공통된 운동 원리를 갖고 있는 필라테스와 발레를 통해 각각의 유익한 점을 극대화한 수업이다. 스트레칭과 복근운동, 다리운동, 등과 복근 향상, 매트 운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신체의 고른 근력 강화와 유연성 향상, 자세 교정에 중점을 둔다.

[놀이 교육 보드게임]은 다양한 영역의 보드게임을 이용한 자녀와 함께하는 놀이 코칭법을 배우고, 보드게임을 활용한 새로운 교육방식을 익힐 수 있는 수업이다. 보드게임과 관련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게임의 역사와 발전, 변화 과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도 있다. 기억력과 집중력, 공간 감각, 수학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논리력과 경제관념 등을 고루 향상시킬 수 있다.

[보태니컬 아트]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꽃을 그리면서 힐링할 수 있는 수업이다. ‘보태니컬 아트’ 자체는 식물의 미적 표현이 주제지만, ‘보태니컬 일러스트레이션’은 과학적 세밀함을 필수로 한다. 이 수업에서는 두 영역 모두 진행이 가능하다. 색연필과 수채물감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며, 특히 고급 과정에서는 국내 여러 공모전 준비를 목표로 수업이 진행된다.

2019 어울림문화학교 3학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