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예술 활성화 프로젝트 ‘100인의 인터뷰’展

계절을 담아 띄우는 오전 11시의 음악편지
2017년 3월 6일
아이들이 직접 디자인하는 뉴욕_HELLO! Newyork
2017년 3월 7일
02017년 3월 7일

 시민 예술 후원단 100인 모집

 

주도적인 시민 참여의 의미와 가능성에 주목하다

  _

단순히 ‘작품을 보여주는’ 기존의 미술관개념을 180도 뒤집는, 시민이 주도하여 함께 만드는 새로운 가능성의 전시! 시민 중심 예술 활성화 프로젝트 ‘100인의 인터뷰’展이 예술에 관심 있는 중학생 이상의 고양시민 100명을 후원단으로 모집 중이다.

_

 

예술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그 풍요로운 결과가 널리 향유되도록 하기 위해서 는시민들의 관심과 후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아람미술관이 야심차게 기획한 시민 중심 예술 활성화 프로젝트 ‘100인의 인터뷰’展은, 이 점에 주목해 관객이 곧 주체적인 예술후원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인식의전환을 꾀하는 전시이다.
_
_

_

이제 미술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오늘날의 미술관은 예전처럼 단순한 미(美)의 보고(寶庫)에 그치지 않는다. 이제 미술관은 사람들의 삶의 형식과 가치를 이해는 장소가 되었다.오는 연말전시를 시작하는 ‘100인의 인터뷰’展은 동시대 미술의 현재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어 작가를 선정하고, 이들 작가와 예술전문가 17인의 인터뷰 과정을 통해 ‘이제 미술은 무엇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는다. 그리고 바로 그 지점에서 전시의 개념에 접근한다.

즉, 예술의 생산자와 감상자라는 두 축의 중요성을 동등하게 부각시키고 상호연결함으로써, 주목할 만한 이 시대 작가와 시민 후원자들을 매칭하여 시민이 직접 ‘100인의 인터뷰’展 전시 기획과 평가, 홍보에 참여하는 등 작가를 밀착 지원하는 것이다.

이처럼 시민이 자발적인 예술 후원의 주체로 전시 기획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아람미술관에서는 다양한 강좌, 세미나, 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이번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시민 후원자들의 밀착관계형성을 지원한다.

최선_ 나비, 2015

 

 

예술 후원할 사람 여기 모여라!

시민 중심 예술 활성화 프로젝트 ‘100인의 인터뷰’展에 참여하는 10명의 작가에게는 각 10명의 후원자가 매칭된다. 따라서 이번 프로젝트의 예술 후원자는 총 100명! 오는 3월 26일까지 예술에 관심 있는 중학생 이상의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당선자는 3월 31일(금) 발표할 예정이다.

당선된 100명의 예술 후원자들은 4월부터 예술의 역사, 전시 기획, 예술후원의 의미를 주제로 한 다양한 강좌, 세미나, 체험 프로그램에 무료로 참여하게 되며, 5월에 후원할 작가와의 매칭이 이루어진다. 이후 작가 및 큐레이터와 지속적으로 만나며 전시 기획에 참여하고, 11월부터는 전시 홍보 및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등 자신이 후원하는 작가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후원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12월의 ‘100인의 인터뷰’展 개막 행사에서는 직접 후원작가를 소개하는 호스트로서의 역할도 맡게 될 예정이다

아람미술관은 시민들의 이러한 모든 예술 후원 및 그 준비 과정을 기록하여 ‘100인의 인터뷰’展에서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공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민 후원단은 스스로 시각예술을 활성화하는 주체임을 자각하고, 보람과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_

이진준_ 불면증, 2006

 

시민이 함께 만드는 전시로 주도적인 시민 참여의 의미와 가능성에 주목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주목할 만한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것은 물론 현대미술을 향유하는 방법에 대해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미술 가치의 보존을 위한 후원방안 마련 및 예술 전반의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관련 포스트더 보기

아람미술관 공식 블로그

_
_ _

         

INFO. 1
_
__

시민 중심 예술 활성화 프로젝트 ‘100인의 인터뷰’展

시민 예술 후원자 모집

접수기간 : 2017.3.6(월)~3.26(일)

당선발표 : 2017.3.31(금)

응모방법 :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인적사항(이름, 나이, 주소, 전화번호)과 300자 이내의 간략한 자기소개를 기입한 후 이메일(sookim@artgy.or.kr)로 접수

신청서 다운로드


_

         

INFO. 2

 

시민 중심 예술 활성화 프로젝트 ‘100인의 인터뷰’

기        간 : 2017.12.14(목)~2018.3 예정

장        소 : 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外

참여작가 : 최선, 이진준, 장지아, 카초, 홍순명 外 총 10인
_
_
_
_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