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고양어린이박물관 기획전 – 예술놀이터 ‘즐거운 하루, 오늘!’

[일상 속 예술] 장르의 전환, 재탕 혹은 반전
2017년 6월 9일
2017 고양문화재단 문화가 있는 날
2017년 6월 9일
02017년 6월 9일

 

놀이터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일까.  정글짐, 시소, 그네와 친구들과 함께했던 여러 가지 즐거운 놀이,  그리고 한번쯤 신나게 놀다 집에 돌아갈 시간을 잊어버렸던 기억이 떠오른다.  2017년 고양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의 발달에 중요한 놀이와 예술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즐거움(유희성)’을 주제로 개관 1주년을 기념한 첫 번째 기획전 – 예술놀이터 ‘즐거운 하루, 오늘!’을 개최한다.

 

 

예술경험의 축적은 창의력, 감수성, 호기심을 발달시키는 원동력

‘즐거운 하루, 오늘!’은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박물관’인 어린이 박물관에서, ‘처음 만나는 예술’을 놀이와 같이 즐겁게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했다. 예술가들의 상상력에 의해 탄생한 예술작품을 마주한 아이들은 놀이 하듯 오감을 활용해 자유롭게 대화하고 소통하며 감정이입한다. 이러한 이성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접근을 통해 작품에 고정된 의미와 해석을 넘어서게 되는데, 아이들은 예술에 내재되어 있는 아름다움과 함께 자신만의 조화, 규칙 등을 발견하여 상상적 세계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예술 경험의 축적은 어린이들의 창의력, 감수성, 호기심을 발달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놀이하듯 경험하고 체험하는 예술

고양어린이박물관은 ‘즐거운 하루, 오늘!’에서 동시대 현대미술가 권오상, 안규철, 하이브의 조각, 사진, 설치,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을 통해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놀이하듯 자연스럽게 체험, 감정이입, 감상하며 조화롭고, 창의적인 어른으로 성장하는 바탕을 마련하고자 한다.

 

권오상 작가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색으로 가득한 공간을 구성하고 아이들이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일상사물의 사진이미지를 활용하여 사진이미지를 조각으로 그리고 다시 사진으로 찍은 ‘플랫 The Flat’을 만들었다. 그리고 나아가 편평한 부조 형식의 ‘릴리프 Relief’, 매달려 있는 조각 ‘모빌 Mobile’, 2차원의 이미지를 거대한 구조물 형식으로 만든 ‘뉴 스트럭쳐’ 등 다양한 형식의 조각 작품을 구성하였다.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작품 사이를 자연스럽게 오가고, 감상하며 예술작품 이미지가 된 친숙한 사물들을 발견하며 시각적인 즐거움을 경험하게 된다.

 

인간이 접하는 공간, 사회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관람객의 작품참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안규철 작가는 밝은 빛이 스며드는 천으로 만들어진 ‘이중나선’ 미로를 통해 정해진 길이 아니라 자유롭게 미로사이를 넘나들며 미로 공간 속의 나, 그리고 그 안에 함께 있는 타인을 발견하며 ‘관계’를 인식하도록 작품을 구성하였다.

 

또한 ‘머무는 시간’에서는 공이 일정한 속도로 굴러가도록 길게 늘어져 있는 작품을 통해서 시작과 끝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전달한다. 관람객에 의해서 완전한 의미를 갖게 되는 작품을, 정해진 규칙이 아닌 나만의 방식으로 해석하고 경험하는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과거의 나는 어떻게 움직였을까?  하이브 작가는 ‘순간 Moment’, ‘4중주 Quartet’ 작품을 통해 타임머신을 탄 듯이 과거의 나의 모습을 관찰하며 또 다른 현재의 모습을 다양하게 연출하며 스스로 작가가 되고, 작품이 되는 예술적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나뭇잎 Leaf’에서는 다음 사람을 위한 메시지가 나뭇잎이 되고 다음 사람에 의해서 떨어지도록 하여 작품을 통해 타인의 기억을 공유하며 사람 간의 연결된 기억과 관계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구성하였다. 작품 체험과정 속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누군가의 기억을 공유하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삶의 의미를 깨닫는 기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고양어린이박물관 기획전 – 예술놀이터 ‘즐거운 하루, 오늘!’은 아이뿐만 아니라 가족이 함께 예술 작품을 직접 보고, 체험하며 ‘예술의 유희성’을 경험하는 과정 속에서 우리 주위 모든 곳에 존재하는 예술을 인지하고 자아, 일상의 의미와 삶의 행복을 발견해보는 뜻깊은 계기가 될 것이다.

 

 

 

         

INFO.

 

2017 고양어린이박물관 기획전

예술놀이터  ‘즐거운 하루, 오늘!’

 

 

+

고양어린이박물관 사이트 바로가기

+

고양어린이박물관 페이스북 바로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