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예술에서 노닐다

2017 고양문화재단 문화가 있는 날
2017년 9월 1일
‘쿵’두드리면 ‘짝’나오는 재미있는 소설이야기
2017년 9월 1일
02017년 9월 1일

 2017 어울림문화학교 4학기 

 

대한민국 최초의 유아전통예술체험교육

 소리여행! 엄마랑 헬로~국악 

예술은 향기와 같아서 우리가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내 몸에 배는 냄새처럼 어릴 때 무심코 접한 경험과 체험은 놀랄 정도로 깊은 의식에 자리를 잡는다. <소리여행! 엄마랑 헬로~국악>수업은 교육경험이 풍부한 예술 강사와 두 아이의 엄마가 만나서 시작한 대한민국 최초의 유아전통예술체험교육이다. 그 시작은 아이를 위한 선행 학습같은 수업이 아니라 아이로 인해 공연장을 갈 수 없는 엄마들의 마음, 아이와 잘 놀고 싶은 데 방법을 모르는 엄마, 아이에게 음악, 미술, 무용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경험하게 하고 싶은 엄마의 마음에서 시작한 교육프로그램이었다.

 

그래서 <소리여행! 엄마랑 헬로~국악> 체험교육 수업은 대부분 아이보다도 엄마가 더 좋아한다. 출산과 육아로 인해 지친 몸과 정신을 매시간 라이브로 국악연주를 통해 힐링받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재미있고 신나는 전래동요와 전래놀이를 배우고 다양한 미술활동과 한국무용을 통해 스트레스를 발산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즐거운 경험을 하게 된다.

 

 

다양한 행사와 연주발표회를 통해 특별한 경험 갖기도


수업을 통해 배운 한국전통노래인 민요와 춤 등의 다양한 작품은 단순히 수업을 참여하는데 그치지 않고 행주문화제 등 다양한 행사 참여와 연주발표회를 통해 아이들에게 행복하고 특별한 즐거움을 경험하는 시간을 만든다.
2015년 고양행주문화제 인기상, 2016년 유유자적 초청공연, 2017년 북촌 한옥콘서트 오프닝 무대는 아마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머니들에게도 특별하고 행복한 경험이었을 것이다.

 

 

한국 전통예술에서 노닐다

 우리소리 단소, 소금, 대금 교실 

신기하게도 이렇게 자연스럽게 체험하고 경험한 한국전통음악을 다시 악기로 배우고 싶어서 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 자연스럽게 소금이나 단소를 배우러 아이들이 온다. 매주 토요일마다 있는 <우리소리 단소, 소금, 대금 교실>이 그러하다. 60%가 넘는 학생들이 강사와 짧게는 2년, 길게는 7년 정도 배운 학생이 많다. 처음에는 엄마의 권유로 배우다가 점점 국악의 아름다움에 반해서 단소나 소금을 배우다 대금을 배우게 된다.

 

 

다양한 연령층의 회원과 함께, 그리고 오래해온 소중한 시간

한국 관악기 중 가장 역사가 오래 된 대금과 소금은 그 맑고 청아한 소리가 매력이며, 사람의 마음을 가장 잘 표현하는 악기로 유명하다. 이 수업은 다양한 연령층의 회원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60대 후반 회원부터 초등학교 1학년 회원까지 세대에 상관없이 배우는 악기이다. 토요일 수업은 초등학생부터 성인수업이 있으며, 특히 목요일 성인반은 대금을 오래 배운 회원이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목요일반 회원들은 대금 공연활동도 활발히 하고 계신데 올해에는 고양신한류예술단으로 고양꽃박람회 공연, 서울 북촌한옥연주회 등 다양한 연주활동을 하고 있다.

바쁜 현대생활에서 지치고 힘들 때 자신에게 위로가 되어주는 좋은 친구를 만나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대금을 추천한다. 이천년을 이어온 사람의 마음을 치유하는 맑고 아름다운 소리와 좋은 사람들, 다양한 연주활동과 경험을 통해 새로운 삶의 즐거움을 만나게 될 것이다.

 

글. 이윤희(어울림문화학교 강사)

 

 

+

<소리여행! 엄마랑 헬로~국악>

한국전통악기와 판소리 연주를 듣고 민요도 배움으로써 감수성과 감상능력을 기르고, 사물놀이 악기 연주와 탈춤도 추며 다양한 통합예술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대상 : 부모와 영유아 18쌍 ∣ 기간 : 9.6~11.29(12회) ∣ 시간 : 수요일-15:10~16:10

 

<우리소리 단소, 소금, 대금 교실

한국전통 관악기를 자신이 선택하여 개인레슨으로 배울 수 있는 수업으로, 민요부터 가요, 영화음악까지 다양한 곡을 국악기로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제공한다.
대상 : 어린이·청소년 18명 ∣ 기간 : 9.2~11.18(12회) ∣ 시간 : 토요일-15:30~16:20
대상 : 청소년·성인 각반 18명 ∣ 기간 : 토요반-9.2~11.18(12회), 목요반-9.7~11.30(12회) ∣ 시간 : 토요반-16:20~17:20, 목요반-19:00~20:30

 

 

+

프로그램 세부 정보 보기

 

>> 4학기 수강신청 바로가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