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만난 고양미술인 – 배현미, 윤정례

봄이 오는 소리를 닮은 우쿨렐레
2018년 3월 16일
Happy Play! Happy Today!
2018년 3월 16일
42018년 3월 16일
2018 ‘고양아티스트 365’ Solo展

2011년 시작되어 올해로 8년째를 맞는 ‘고양아티스트 365’展. 고양시에 거주하면서 꾸준한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작가들에게 개인전을 지원해 창작 활동을 격려하면서 고양시민들이 지역 미술인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2018년에 새롭게 만나게 될 작가들의 전시에 앞서, ‘고양아티스트 365’ Solo展을 통해 역대 선정된 작가 여섯 명의 지속적인 작품세계를 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오는 4월 5일(목)부터 4월 29일(월)까지 배현미, 윤정례 작가의 전시가 열린다.

‘고양아티스트 365’ Solo작가 – 배현미

미술관에서 만나는 봄

배현미_ 「정원」, acrylic on canvas, 73×91cm, 2018

배현미 작가의 그림은 따뜻하다. 사계절 중 고른다면 봄과 많이 닮았다. 4월은 그의 작품을 만나기에 가장 좋은 계절일지 모른다.
2016년 ‘고양아티스트 365’에 선정되었던 배현미 작가는 세종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고 파리 국립 장식 미술학교와 atlier 17을 수료한 서양화가로 자연을 담는 작업을 많이 하고 있다.

아름다운 자연을 만난 후에 가슴에 남아있는 여운과 색감, 그것이 제게 가장 큰 영감을 줍니다. 고양시에서는 호수공원이 단연 아름답지요. 호수공원의 장미정원과 메타세콰이어길을 정말 좋아합니다.” (배현미 작가)

그림일기를 쓰듯이 화폭을 채우다 보니 어느새 한가득 채워졌다고 말하는 그는 구상과 비구상 표현을 번갈아 사용하며 작품을 완성한다. 예전에 헤이터 기법(하나의 동판으로 여러 색을 한 번에 프린팅하는 단판다색 판화) 에칭과 아크릴판 애칭으로 판화를 표현해오다 최근에는 캔버스에 아크릴릭 기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다시 고양아티스트 365’에 참여하게 되어 기쁩니다. 욕심 없이 꾸준히 작업하는 작가들에게 고양시민과 행복한 소통을 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셔서 큰 격려가 됩니다. 따뜻하고 행복해지는 작품으로 사람들에게 미소를 주는 작가가 되는 것이 저의 작지만 큰 바람입니다.” (배현미 작가)

‘고양아티스트 365’ Solo展 작가 – 윤정례

와인잔에 풍경을 담다

윤정례_ 「D-I-G1701 별밤」, 장지에 분채, 53×72.7cm, 2017

동양화에 매료되어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일반대학원에서 동양화를 전공한 윤정례 작가는 주로 한지에 작업한다.

잘 스미고 번지는 한지에 분채물감을 켜켜이 쌓아 올리면 깊이 있는 색감이 만들어지고 무언가 순화된 느낌을 주어 내가 느끼는 자연, 그 궁극적인 아름다움에 가까워지는 듯합니다.” (윤정례 작가)

그는 ‘Dreams in the glass’라는 테마로 와인 잔에 담긴 자연을 그린다. “와인잔과 풍경이라는 긴장 관계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보여주기” 위해서다. 가까이에 있는 나무와 숲, 하늘은 너무 익숙해서 특별히 주목하지 않지만, 낯설게 해 새로운 느낌을 만들면 그 의미를 다시 깨닫게 된다는 것이 작가의 설명이다.

일상이 늘 똑같이 반복되는 것 같지만 그 조각들을 유심히 보면 조금씩 다른 결이 쌓여 나 자신을 만들었듯이, 자연이 주는 의미도 늘 새롭게 느끼고 싶은 마음을 그림에 담았습니다.” (윤정례 작가)

윤정례 작가는 좋아하는 작가로 영국의 팝 아트 화가이자 사진작가인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를 꼽는다. 늘 자연을 새로운 시선으로 보고 해석하는데 열정적이고, 그 느낌을 주저 없이 대담하고 솔직하고 표현하는 것이 멋지고 또 부럽다.

제게 다시한번 전시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의 작업에 대해 더 깊게 생각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 시간이었습니다.” (윤정례 작가)

 

글. 김도란(객원기자)

2018 ‘고양아티스트 365’ Solo展

기 간  4.5(목)~4.29(일)

시 간  화~일 10:00am~6:00pm / 월요일 휴관

장    소  고양아람누리 갤러리누리 제1전시실(배현미), 제2전시실(윤정례)

입장료  무료

대 상  초등학생 이상

문 의  (031)960-0182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