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이 어렵다면 기억하세요! – 도슨트 프로그램

[일상 속 예술]반려(伴侶)의 시대
2017년 1월 24일
2017 아침음악나들이 보컬리스트 특집 Season 2
2017년 1월 24일
02017년 1월 24일

미술관을 떠올리면 조용하고 근엄할 것이라는 생각

전문가의 견해만으로 이루어지는 낯선 지식의 공간이라는 편견은

미술관 앞에 보이지 않는 장벽을 만들고는 한다.

미술관을 좋아하지만 친해지기 어려웠던 이들을 위한

소정의 지식을 갖춘 미술관 안내인_도슨트(Docent)

미술관이 준비한 도슨트 프로그램을 통해

알수록 재미있는 미술관의 세계에 빠져 보자.

우선 고양문화재단 전시 블로그에 소개된 도슨트 3인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도슨트라는 낯선 이름에 먼저 친숙해지는 것은 어떨까?

아람미술관 도슨트 3인과의 대화
Docent Interview

 

글_신다미(고양문화재단 전시사업팀 웹에디터)

1-2 2-1_01

고양문화재단 미술관에선 전시의 풍부한 감상을 돕기 위해 도슨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신가요? ‘가르치다’라는 뜻의 라틴어 Docere에서 유래한 도슨트는 대부분 예술과 문화를 사랑하는 자원봉사자입니다.

고양문화재단 미술관에서는 매년 일반인에게 현대미술에 대한 교육과 신규 도슨트 양성을 위해 자체적으로 도슨트 양성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2017년 1월, 아람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벨기에 토이뮤지엄 소장품 전 – 토이로 만나는 세상>의 도슨트인 김태임, 김영미, 정윤희 씨와의 인터뷰를 대화로 엮었습니다.

세 분과의 대화를 통해 도슨트란 무엇인지, 도슨트의 세계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Q.1

어떤 계기로 도슨트를 하게 되신 건지 궁금합니다.

A

김태임 _ 평소 문화정책에 관심이 많아 인터넷을 검색하던 중에 아람미술관에서 도슨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김영미 _ 예술에 대한 호기심으로 출발했습니다. 특히 미술 분야가 어려워서 공부하면서 접근하는 계기로 삼았습니다.

정윤희 _ 미술사에 대한 호기심이 많았고, 그에 대한 역량강화를 하고 싶었습니다. 또 다양한 경험을 갖고 싶었습니다.

 

Q.2

본인이 생각하는 도슨트란 무엇일까요?

A

김태임 _ 문화의 전도사가 아닐까요? 행복한 기쁨의 전달자가 되고 싶습니다.

김영미 _ 도슨트 활동은 관람자에게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미술에 대한 저의 식견을 넓혀줍니다. 또한 관객이 작품에 쉽게 접근하여 즐기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윤희 _ 전시회를 빛나게 해 주는 조력자가 아닐까요?

 

Q.3

도슨트가 되기 위해선 어떤 역량을 길러야 할까요?

A

김태임 _ 전시에 관련된 공부를 많이 해야 합니다. 이에 관련한 스터디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김영미 _ 넓은 안목을 가지고 전시의 사회적,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합니다.

정윤희 _ 전시 전반에 대한 자료와 미술사, 생활사 등 해박한 지식을 길러야 하는 게 중요합니다.

 

Q.4

고양문화재단 미술관의 도슨트 해설, 양성 프로그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김태임 _ 아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영미 _ 알차고 유익합니다. 이미 도슨트 양성 프로그램을 수료했지만, 재교육을 받았으면 하는 마음까지 생길 정도입니다.

정윤희 _ 도슨트의 역할은 전시 프로그램을 한층 풍성하게 할 수 있으니, 도슨트 해설 시간을 꼭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Q.5

전시를 더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김태임 _ 도슨트 설명을 들은 후 가까이서, 그리고 멀리서 세밀히 살피면서 감상해보세요.

김영미 _ 역사, 사회, 경제적인 면에 대한 고찰을 하며 미술에 대한 탐구를 해야 합니다.

정윤희 _ 전시 작품에 대한 다양한 스토리를 알고 감상하면 더 깊은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Q.6

마지막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벨기에 토이뮤지엄 소장품 전 – 토이로 만나는 세상>을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A

김태임 _ 이번 전시는 유럽 미술사의 르네상스 이후 발전된 유럽 장난감의 역사를 주제별로 구성하였습니다. 섹션별로 유럽인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미래의 꿈을 심어줄 수 있는 전시입니다.

김영미 _ 어린이에게는 즐거운 탐구가 되는 동시에 꿈을 펼치게 하는 전시이고, 어른에게는 향수에 젖어 웃음 짓게 하는 전시입니다.

정윤희 _ 장난감을 통해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을 만나실 수 있을 겁니다. 장난감을 통해 세대 간 공감을 이룰 수 있습니다.

 

 

2016년 한 해를 빛내주었던 아람미술관 도슨트
감사장 수여식 현장 스케치 보러가기

 

 

         

INFO.

 

벨기에 토이뮤지엄 소장품 전 – 토이로 만나는 세상

 

벨기에토이뮤지엄소장품전_poster

 

일   시 : ~2017.3.5(일) 10:00am~6:00pm (매주 월요일 및 구정 당일 휴관)

장   소 : 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

문   의 : (031)960-0180, 1577-7766, www.artgy.or.kr

입장정보 바로가기

도슨트 전시해설(무료) 시간 : 오전 10시, 11시, 오후 2시, 3시 (약 30분 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