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아람누리 새라새극장에서 10월 29일(금)부터 31일(일)까지 공연배달서비스 간다의 움직임극 <돛닻>이 공연된다. 무용수 이선태의 인생을 거슬러 오르는 한 편의 수필 같은 작품이다.
고양아람누리 새라새극장에서 10월 29일(금)부터 31일(일)까지 공연배달서비스 간다의 움직임극 <돛닻>이 공연된다. 무용수 이선태의 인생을 거슬러 오르는 한 편의 수필 같은 작품이다.
배가 나아가려면, 돛을 펼쳐야 한다. 돛이 바람을 품으면, 배는 바람길을 따라 나아간다. 배가 떠밀리지 않으려면, 닻을 내려야 한다. 닻이 땅에 박히면, 배는 단단히 고정된다. 인생을 항해에 비유한다면, 바람을 읽을 줄 알아야 할 터. 바람은 곧 길이다.
공연배달서비스 간다(이하 간다)의 <돛닻>을 설명하려면 이선태에 대한 소개가 우선이다. 그의 여러 이력 중, 대중에게 가장 익숙한 것은 <댄싱9>일 것이나 이에 대한 소개는 뒤로 미루기로 한다. 그의 인생 여정을 거슬러 오르는 게 작품의 의도를 따르는 일일 것이다. 작품 내용과 무관하더라도 말이다.
이선태는 현재 ‘대중의 예술화’를 목표로 2014년 창단한 현대무용단 STL Art Project의 대표로 활동 중이다. 또한 ‘예술의 대중화’를 기치로 출범한 현대무용협동조합(COOP_CODA)의 일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짐작할 수 있듯, ‘예술’과 ‘대중’은 그를 설명하는 키워드다.
그 시너지가 폭발적으로 터진 건, <댄싱9>일 터. 그는 2013년과 2015년, 엠넷(Mnet)의 서바이벌 프로그램 <댄싱9>에 출연했다. 2013년 MVP 결정전에서는 심사위원 평가 400점 만점에 399점을 받아 최고점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덕분에 그의 인지도도, 현대무용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높아졌다.
여기서 잠깐, 이번 <돛닻>에 함께 출연하는 김설진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돛닻>은 이선태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엮은 수필 같은 작품이지만, 이야기를 함께 풀어내는 조력자 역으로 김설진이 등장한다. 최근 드라마 <빈센조>와 <스위트홈> 등을 통해 이제는 연기자로 익숙하지만, 김설진이 대중에게 가장 먼저 각인된 건 <댄싱9>을 통해서였다.
그는 2014년 <댄싱9>에 출연하며 ‘갓(God)설진’이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현대무용가로서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댄싱9> 출연을 따지면 김설진은 이선태의 후배지만, 그는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선배다. 이번 <돛닻>에서 그는 학교 후배 이선태를 위해 작은 역을 마다하지 않았다.
다시 이선태의 이야기로 회항하자. <댄싱9>이 대중적인 인지도를 안겨주었지만, 그전에 이미 그는 LDP무용단에서 활동하며 이 바닥에서는 꽤 알려진 무용수였다. 사족이나,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출신들이 주축이 되어 창단한 LDP무용단은 현대무용단체 중 거의 독보적인 인기를 누리며 무용계의 아이돌 군단으로 불렸다.
<댄싱9>에서의 활약과 LDP무용단의 활동 등 ‘무용수’라는 단어가 잘 어울리는 그가, 중학교 시절엔 스트리트 댄스를 추었던 ‘춤꾼’이라는 사실은 꽤 흥미롭다.
<돛닻>은 이런 이선태의 개인사를 역으로 거슬러 오르며 들려준다. 아니 보여준다. 이야기를 재편집한 이는 간다의 대표이자 연출가인 민준호다. 간다는 고양아람누리 상주단체로 최근 <나와 할아버지> <템플> <뜨거운 여름> 등을 새라새극장에서 선보인 바 있는데, 민준호는 이들 작품을 쓰고 연출한 장본인이다.
여담으로 이선태, 김설진과는 지난해 우란문화재단에서 트라이아웃으로 공연되었던 <세상이 이렇게 아름다울 수도 있다니…>를 통해 합을 맞춘 바 있다.
이 작품을 비롯, 민준호 연출은 최근 몸과 같은 비언어적 요소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는 작품을 창작 중이다. 2019년 새라새극장에서 처음 선보인 <템플>도 그중 하나로, 이 작품을 통해 피지컬시어터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돛닻>을 통해 다시 한 번 몸을 통한 대화를 시도한다.
다시 바람을 생각한다. 누군가에게 태풍은 그의 인생을 결정짓는 아주 큰 사건일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인생은, 아니 인생의 대부분은 소소한 일상이 쌓인 결과물일 것이다. 미풍처럼 사소한 사건들이 어쩌면 인생을 결정하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니 <돛닻>은 태풍 같은 큰 바람보다는, 이선태의 인생에 불었던 잔잔한 미풍으로 꾸며진 것인지도 모른다. 바람 따라 나아간다. 바람은 길이다.
지난해 고양문화재단과 공연배달서비스 간다(이하, ‘간다’)가 공동제작한 움직임극 <돛닻>. 안타깝게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관객과 만나지 못했던 <돛닻>이 2021년 상주단체 프로그램으로 다시 무대에 오른다. <돛닻>은 무용가 이선태의 자전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움직임극으로, 그가 무용을 시작하게 된 계기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보이는 작품이다. 2016년 고양문화재단 상주단체로 선정되어 5년간 고양을 거점으로 활동 중인 ‘간다’의 민준호 연출을 전화로 만났다.
비록 관객을 만나지는 못했지만, <돛닻>은 지난해 초연된 작품입니다. 작년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작년과 달리 이번에는 최대한 1인극에 가깝게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이)선태의 자전적인 이야기라, 이선태의 1인극이 되는 게 맞는다고 보고, 사실 작년에도 선태에 집중한 1인극으로 만들려 했어요. 하지만 대화 장면 등 상대역이 필요한 장면이 있었고, 또 무대 전환을 도울 사람도 있어야 해서 2인극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그런 부분마저 선태가 혼자 해결할 수 있게 연출해서 최대한 1인극처럼 만들고 있습니다.
작년에 우란문화재단에서 트라이아웃 공연된 무용극 <세상이 이렇게 아름다울 수도 있다니>에서는 김설진 씨까지 세 명이 호흡을 맞춘 바 있죠. 그때 “뮤지컬에는 뮤지컬 넘버가 있듯이, 움직임 넘버가 있는 극을 만들어보자”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세상이 이렇게 아름다울 수가 있다니>가 뮤지컬에 가깝다면, <돛닻>은 수필에 가까워요. 선태 이야기를 녹음해서 재구성한 거라 진짜 수필이기도 하죠. <돛닻>은 그가 현재 왜, 어떻게 여기에 와 있는지를 추적하는, 인생을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는 이야기입니다. 그러기 위해 돛을 올리고 닻을 내린 시점과 지점을 찾아가는 이야기죠. 거꾸로, 거꾸로. 그러는 과정에서 어떤 춤을 추었는지 보여주고, 그런 춤을 추게 된 계기와 춤을 만들어가는 방법들이 구체화되어 보일 예정입니다. 일종의 무용 탐구 같은 작품이죠. 이선태라는 인간을 기점으로 자기 탐구를 해가는 수필 같은 작품.
최근 들어 ‘간다’에서 움직임극을 자주 선보이는 느낌입니다.
처음 ‘간다’를 창단했을 때 취지는 남들과 다른 공연을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배우들의 생계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점점 말로 하는 작품들이 늘었죠. 그 절정이 <신인류의 백분토론>이었습니다. 거의 말의 서커스 수준이었죠. 그런 작업을 하면서 점점 내 색깔을 잃어버리는 느낌이 들었어요. 그래서 <백분토론>을 마지막으로 말의 향연으로 이뤄진 작품은 졸업하기로 했습니다. 마침 동료들도 생계 졸업을 했고. 그때부터 평소 관심을 가졌던 극무용, 움직임극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 작품들이 최근 연이어 선보이게 된 셈이죠. (<돛닻> <템플> <세상이 이렇게 아름다울 수가 있다니>) 아직 발표하지 못한 작품으로 <어린 왕자>가 남아 있죠. 앞으로도 움직임극을 더 연출할 생각입니다.
텍스트 중심의 작품 연출도 잘하는데, 굳이 움직임극에 매진하려는 이유가 따로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대본이 중요한 연극은 다른 분들이 잘하고 계세요. 반면, 움직임극은 다른 극단에서 잘 다루지 않는 장르에요. 내가 할 수 있는 것, 그중에서도 독특한 걸 하고 싶습니다. 무대에서만 가능한. 보통 연극을 보면, 거의 다 리얼리즘 연극 같습니다. 리얼리즘 연극이 전부가 아닌데, 대부분이 그런 것 같아요. 그런데 그러면 연극이 점점 더 빨리 사장될 것 같아요. 원래 무대에서만 가능한 무대의 맛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아마추어 같더라도.
언제부터 움직임에 관심이 많았나요?
창단작인 <거울공주 평강이야기>도 움직임이 많은 극이었죠.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을 졸업하고, 2004년에 무용원 안무과(창작과)에 들어가기도 했습니다. 저는 움직임이 중요하고, 움직임으로 할 수 있는 게 많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극)연기만 하는 건 좁게 느껴져요. 연기를 넘어 작품이 다르게 확장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일단은 <돛닻>을 잘 올려서 극단명처럼 배달을 많이 다니고 싶습니다. 아까 언급한 <어린 왕자>도 잘 만들어서 내년에는 발표하길 희망하고요. 그렇다고 움직임극만 준비하는 건 아니에요. 기존의 작품 중 말맛을 느낄 수 있는 작품들도 내년에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다른 분야(영화 등)에서 활동하는 ‘간다’ 출신 배우들을 무대에서 만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 김일송(공연칼럼니스트)
사진. 노승환
고양문화재단에서 알려드립니다
이 포스트에 소개된 프로그램 가운데 일부 혹은 전부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포스트 제작 당시와 달리) 일정이 변경되었을 수 있으며, 추후에도 진행 여부 및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점 널리 양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